카나리아 FAQ 2009/01/14
출처 : 카사모 카나리아 FAQ [카나리아에 대해 자주 하는 질문들]
Rev. 0 2001/01/20 손용락 otimer@hitel.net Copyright 2001
1) 카나리아란 새는? 2) 카나리아는 어디서 왔는가? 3) 카나리아의 크기는? 4) 카나리아의 색은? 5) 왜 카나리아가 인기가 있는가? 6) 카나리아의 종류는? 7) 카나리아의 수명은?
1) 어떤 카나리아를 구할 것인가? 2) 어디서 살 수 있습니까? 3) 카나리아는 한 쌍에 얼마 씩 합니까?
1) 카나리아를 어디에다 키웁니까? 2) 새장은 어디에 두는 것이 좋습니까? 3) 카나리아 키우기에 어떤 물건들이 필요합니까? 4) 카나리아는 무엇을 먹습니까? 5) 카나리아는 목욕을 합니까?
1) 카나리아는 혼자서 번식합니까? 2) 카나리아는 언제 번식을 합니까? 3) 카나리아는 어떤 둥지를 사용합니까? 4) 카나리아는 몇 마리나 번식합니까? 5) 번식하는데 몇일 걸립니까? 6) 번식기에도 보통 씨앗 먹이만 먹입니까?
1) 카나리아의 질병은? 2) 카나리아가 병들면?
1) 카나리아는 언제 지저귑니까? 2) 카나리아는 언제 털갈이를 합니까? 3) 카나리아를 키우면 냄새가 나지 않습니까? 4) 새를 기르면 호흡기에 좋지 않다는데? 5) 왜 카나리아가 오랫동안 사랑을 받습니까?
1) 카나리아란 새는? 카나리아는 됫새과에 속하는 수수한 야조를 가정에서 기를 수 있도록 가금화 한 것으로 영어로 Canary, 이태리어로 Canaria, 학명으로 Serinus Canrius라고 합니다.
2) 카나리아는 어디서 왔는가? 카나리아는 북서 아프리카의 대서양 연안에 있는 카나리아군도 및 마데이라군도에 서식하는 새를 16세기 포르투갈 선원들이 유럽으로 반입하면서 지금까지 500년에 걸쳐 전세계적으로 개량되고 길러지고 있습니다.
3) 카나리아의 크기는? 카나리아의 크기는 종류에 따라 다르나 야생과 같이 머리에서 꼬리까지가 12Cm 정도인 참새 정도의 크기를 기준으로 그보다 작은 11Cm부터 23Cm까지 다양한 크기의 변종이 있습니다.
4) 카나리아의 색은? 야생의 카나리아는 참새와 비슷한 색 내지는 참새보다 고동색보다 회색이 더 많이 섞인 색이었으나 오랜 세월을 통해 현재는 노랑, 빨강, 오랜지, 백색 등 거의 모든 색과 그들 색의 얼룩이, 모자익 등의 다양한 색이 있습니다.
5) 왜 카나리아가 인기가 있는가? 모든 수컷 카나리아는 아주 아름다운 소리로 지저귑니다. 그래서 울음 소리를 듣기 위해 기릅니다. 또한 여러가지 변종과 색깔이 있어 모양새를 감상하기 위해 기릅니다. 번식도 비교적 쉬워 번식의 즐거움도 더해줍니다.
6) 카나리아의 종류는? 카나리아는 크게 나누어 목소리가 좋은 쪽으로 개량한 노래하는 카나리아, 모양새 위주로 한 모양 카나리아 그리고 색깔 위주로 개량한 색깔 카나리아로 분류하고 그 속에 수많은 변종이 있습니다.
7) 카나리아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7~10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양 상태에 따라 그 이하도 될 수 있으며 20년가까이 산 경우도 심심찮게 보고 되고 있습니다.
1) 어떤 카나리아를 구할 것인가? 처음에는 보통 카나리아 (색깔 카나리아) 중 흔한 레몬, 오랜지, 빨강, 백색 등의 수수한 카나리아를 키우고 점차 특별한 것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어디서 살 수 있습니까? 거의 모든 관상 조류 가게에서 카나리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오랜지가 흔하며 봄에 많은 카나리아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서울의 청계7가 같은 대형 조류시장이나 취미 사육가에게서 구할 수 있습니다. 특수한 변종은 전문 번식가, 취미 사육가, 조류수입업자들로부터 구할 수 있습니다.
3) 카나리아는 한 쌍에 얼마씩 합니까? 취미용 살아있는 동물의 값은 천차만별입니다. 취미가로부터 한쌍에 3만원부터 특수한 개체는 많게는 10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처음 기르는 분들은 카나리아 5~6만원, 새장 1.5~2.5만원, 모이 0.5만원 등이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카나리아를 어디에다 키웁니까? 카나리아는 작게는 37x37x40Cm 정도의 작은 새장에서부터 큰 금사나 아파트 베란다에 놓아서 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적당한 크기의 새장은 37x37x40, 43x73x43, 50x50x50Cm 정도의 새장이 적절합니다. 물론 30~40Cm 직경에 35~50Cm 높이의 둥근 원통형 새장에서도 키울 수 있습니다.
2) 새장은 어디에 두는 것이 좋습니까? 아침에 직사광선이 한두 시간 비치고 밤에 인공조명이 비치지 않으며 찬바람이 직접 불어오지 않는 곳이면 어디든지 좋습니다. 섭씨 0~40도 사이에서 견딜 수 있으나 7~35도 정도가 적절합니다.
3) 카나리아 키우기에 어떤 물건들이 필요합니까? 기본적으로 새장을 살 때 따라오는 새장, 횟대 두개, 모이통 2~3개 외에 목욕하기 좋은 낮은 접시, 영양 모이를 주기 위한 별도의 모이통, 야채를 고정시킬 빨래집게 등이 필요합니다. 카나리아는 번식기가 아니면 아무리 추워도 둥지에 들어가지 않으므로 둥지는 넣지 않습니다.
4) 카나리아는 무엇을 먹습니까? 카나리아는 씨앗을 먹는 새입니다. 카나리아씨드, 유채씨, 피, 좁쌀, 들깨를 먹이나 조류가게에서 파는 카나리아 전용 모이를 먹여도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모이 배합은 카나리아씨드 40%, 피 30% 유채씨 20%조 5% 들깨 5% 정도이나 때와 장소, 건강 상태, 사육자에 따라 약간씩 다릅니다. 가끔 야채나 과일을 주면 좋습니다. 또한 칼슘을 공급하기 위해 갑오징어 뼈나 굴(조개) 껍질 잘게 부순 것을 줍니다.
5) 카나리아는 목욕을 합니까? 카나리아는 자주 목욕을 하는 편이며 건강 유지, 털을 깨끗하게, 번식을 잘하게 하기 위해 여름에는 거의 매일, 겨울에는 따듯한 오전 햇살 비칠 때 1주에 1~2회 목욕을 하면 좋습니다. 물만 넣어주면 제가 알아서 목욕합니다.
1) 카나리아는 혼자서 번식합니까? 카나리아는 가모를 쓰는 소형의 핀치들과 다르게 쌍이 맞으면 혼자서 번식을 잘하며 보통 한 쌍이 3배에 걸쳐서 10~15마리를 키웁니다.
2) 카나리아는 언제 번식을 합니까? 카나리아는 3~7월이 번식기입니다. 기온의 상승 및 일조 시간이 길어지는 봄에 번식을 시작하게 됩니다.
3) 카나리아는 어떤 둥지를 사용합니까? 카나리아는 유일하게 접시형 둥지를 사용합니다. 그 속에 둥지 풀을 이용하여 야조와 같은 멋진 새집을 짓고 산란을 합니다. 카나리아는 사욱조 중 둥지를 가장 잘 만드는 새로도 유명합니다.
4) 카나리아는 몇 마리나 번식합니까? 카나리아는 한배에 4~6개의 알을 낳고 한철에 2~5회 번식을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2~3회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번식하는데 몇일 걸립니까? 암수가 발정하면 교미를 하고 3~5일만에 둥지를 완성하고 4~6일에 걸쳐 산란을 하고 13~15일에 걸쳐 알을 품으며, 부화 후 23~28일이 지나면 새끼가 독립합니다.
6) 번식기에도 보통 씨앗 먹이만 먹입니까? 번식기에는 새끼를 건강하게 기르기 위해 영양가가 높은 달걀 노른자, 야채, 패분(조개가루)을 충분히 줍니다. 또한 불린 모이나 싹티운 모이를 주기도 합니다.
1) 카나리아의 질병은? 카나리아는 추운 베란다에서 겨울을 날만큼 대단히 튼튼한 새입니다. 찬바람, 급격한 온도 변화나 지나치게 습도가 높은 곳에서 감기나 호흡기 질환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 외 좋지 않은 환경에서 새벼룩이 기생할 수 있습니다.
2) 카나리아가 병들면? 카나리아는 다른 모든 새와 마찬가지로 병들면 털을 부풀리고 심하면 머리를 겨드랑이에 박고 졸게 됩니다. 카나리아를 약 30도 정도의 따뜻한 곳으로 옮겨 둡니다. 설사나 감기 여하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1) 카나리아는 언제 지저귑니까? 카나리아는 수컷만 울며 털갈이 시기를 제외하고는 항상 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이나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 울지 않게 됩니다. 때로는 암수 같은 새장에 있을 경우 잘 울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카나리아는 언제 털갈이를 합니까? 카나리아는 3~7월에 번식을 끝내면 약 6~8주에 걸쳐 일년 동안 쓴 털이 빠지고 새 털이 나게 됩니다. 어린새는 생후 3~5개월 때 어린 새 털갈이를 합니다. 이때는 굵은 날개 깃털과 꼬리는 갈지 않습니다.
3) 카나리아를 키우면 냄새가 나지 않습니까? 많은 마리수가 아니면 1쌍 정도는 거실 등 실내에서 키워도 사람이 불편할 정도의 냄새는 나지 않습니다. 베란다에 기를 경우 마리수가 많아지면 청소를 조금 자주하면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4) 새를 기르면 호흡기에 좋지 않다는데? 폐나 기관지에 특별한 문제가 있는 사람이 아니면 인체에 큰 영향을 끼칠 정도는 아닙니다.
5) 왜 카나리아가 오랫동안 사랑을 받습니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으나 노래 소리 때문입니다. 수백년 전 오디오, 비디오나 티비 없던 시절에 아름다운 노래 소리가 얼마나 매력적이었겠습니까? 또한 광산촌에서 갱 내에 유해가스를 카나리아가 먼저 알아채는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